본문 바로가기

감동의스토리

하나님의교회 머리수건))남자는 쓰지 않고 여자는 써야한다!!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라"는  말씀대로 시온 식구들의 선한 행실을 보고 가족이나 친지, 이웃분들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이 하나님의 교회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그분들이 함께 예배를 드리면서 하는 질문 중의 하나가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예배 때에 왜 여성도들이 머리에 수건을 쓰는가 하는 내용입니다.

 

오늘 이 시간은 수건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과연 무엇인지 성경 말씀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가르침을 따라야합니다. 수건 규례와 관련하여 하나님께서 분부하신 가르침과 그 안에 담긴 의미에 대해 성경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배 중에 남자가 머리에 무엇을 쓴다면 이는 그 머리, 즉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기에 남자는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말 것이며, 여자는 머리에 쓴 것을 벗고 예배를 본다면 이는 머리 민 것과 다름없기에 여자는 수건을 써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여자가 머리에 쓴 것을 벗으려거든 머리에 깎거나 밀라는 말씀은 실제로 깎으면 된다는 말씀이 아니라 수건을 쓸 것을 강조하고 있는 대목입니다. 고린도 교회의 일부 여성도들이 남녀평등을 주장하며 수건을 벗으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사도 바울은 여성도들에게 수건을 쓰지 않는 행위는 머리를 삭발할 때와 같이 수치심을 갖게 하는 일이라며 수건 쓸 것을 강경하게 권고했던 것입니다.

 

 

바울은 창조의 섭리와, 여자가 머리가 길면 아름답게 느껴지는 사람의 본성을 통하여 여성도는 수건을 써야 함을 재차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긴 머리는 쓰는 것을 대신하여 준 연고니라"라는 말씀을 '머리가 길면 수건을 쓰지 않아도 된다'라고 그릇되게 해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같은 주장은 여성도들은 하나님의 규례를 따라 반드시 머리에 수건을 써야 하고 쓰지 않으려거든 깎으라고까지 했던 앞의 말씀과 정반대의 입장이 되어 모순을 일으킵니다.

 

"여자가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영광이 되나니"라는 내용을 살펴보면, 여자의 긴 머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행위가 아니라 자신에게 영광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인들은 권세 아래 있는 표로 그것을 가리도록 하나님께서 수건 규례를 제정하신 것입니다. 결국, 쓰는 것을 대신하여 긴 머리를 주셨다는 것, 수건 규례를 알려주시기 위해 여자가 긴 머리가 있으면 자신에게 영광이 되는 아름다워 보이는 본성을 주셨다는 뜻입니다.

 

고전 11장 16절 "변론하려 태도를 가진 자가 있을지라도 우리에게나 하나님의 모든 교회에는 이런 규례가 없느니라"

 

사도 바울은 수건을 쓰지 말아햐 한다고 변론하는 사람들에게 마지막으로 일침을 가했습니다. 수건 규례는 고린도 지역뿐 아니라 모든 하나님의 교회의 일치된 규례로서, 여자가 머리 수건을 벗고 예배하는 행위는 어떤 하나님의 교회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성경을 통해 살펴본 말씀처럼 수건 규례는 사람이 임의로 만든 규정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제정하시고 선포하신 규례입니다. 남자들은 쓰지 말 것이요, 여자는 써야 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정하신 법도인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예배 시 여성도들이 머리에 수건을 쓰지 않습니다. 천주교의 경우 남자 집례자가 미사를 집전할 때 직분에 따라 머리에 둥글납작한 형태의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이 또한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시요, 남자가 무엇을 쓰고 예배하면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라 하신 말씀에 불순종하는 행위입니다.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는 예배시간에 이처럼 하나님께 영적으로 욕을 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입술로는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행위로는 부인하는 오늘날 많은 교회의 형태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경고하고 계십니다.

 

수건 규례는 아버지의 뜻, 하나님께서 새 언약의 법도로 선포하신 규례입니다. 자신의 생각과 습관을 앞세워 하나님의 규례를 무시하고 불법을 행한다면 아무리 입술로 주를 찬양한다 할지라도 천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이처럼 수건 규례를 통해서도 진리 교회와 거짓 교회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2천 년 전 예수님의 가르침 그대로 따르는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였고, 초대 하나님의 교회의 가르침이 오늘날 그대로 전승되어 수건 규례를 행하는 교회 역시 하나님의 교회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