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동의스토리

(하나님의 교회)예수님께서 부활절에 달걀먹으라고 했다 ?

돌아오는 일요일은 부활절

 

 

많은 기독교인들도 부활절을 지키고 있고 하나님의 교회도 부활절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배드리는 방식이 다르답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온라인 예배로 부활절 지키기로 하였습니다.(사회적 거리두기 적극 동참)

 

http://www.kgdm.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0594

 

하나님의교회, 부활절도 온라인 예배 - 경기도민일보

국가적 어려움 극복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함께하고 있는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교회)가 부활절을 온라인 예배로 거행했다. 한국을 비롯해 세계 175개국 300...

www.kgdm.co.kr

부활절은 항상 일요일에 예배를 보게 됩니다. 부활절의 유래를 이해하면 왜 일요일에 예배를 보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부활절은 하나님의 크신 권능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이 날을 옛 시대에는 초실절이라 일컬었으며 무교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일요일)에 거행해 내려온 거룩한 하나님의 절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초실절의 제물인 첫 이삭 한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일요일)에 흔들어서 바치라고 명하셨습니다. 

 

레 23장 10~12절 "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여기서 말하는 처음 익은 열매는 그리스도를 표상한 것입니다. 첫 이삭(처음 익은 열매)으로 표상 된 그리스도는 잠자는 자 중에서 첫 열매로 부활하셨습니다.

초실절의 제물인  첫 이삭 한 단은 안식일 이튿날인 일요일에 하나님께 바쳐졌고 그 첫 열매는 그리스도를 표상하고 있으니 예수께서 부활하신 부활절은 반드시 일요일(안식일 이튿날)에 이루어져야만 되는 것입니다.

 

초실절이 안식 후 첫날인 일요일에 집행된 것처럼 예수님이 부활하신 부활절 또한 일요일에 집전되는 것이 당연한 예언 성취의 결과인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부활절에 달걀을 나누어 먹습니다.

 

 

© cha_pel, 출처 Unsplash

이러한 풍습이 성경에서 유래된 것일까요?

성경 어디에도 부활절에 달걀을 먹는 내용은 없습니다. 성경에는 부활절에  떡에 대해서만 언급되어 있을 뿐입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에, 예루살렘에서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는 예수님과 동행하면서도 영적 눈이 가려 예수님인 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눅 24장 13~16절 "그날에 저희 중 둘이 예루살렘에서 이 십오 리 되는 엠마오라 하는 촌으로 가면서 이 모든 된 일을 서로 이야기하더라 저희가 서로 이야기하며 문의할 때에 예수께서 가까이 이르러 저희와 동행하시나 저희의 눈이 가리워져서 그인 줄 알아보지 못하거늘"

 

그날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떡을 떼어 주시자 그 들의 눈이 밝아져 예수님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초대교회 성도들은 부활절 즉 무교절 다음에 오는 첫 일요일(안식 후 첫날)에 떡을 나누어 먹었습니다.

 

행 20장 6~7절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안식 후 첫날(부활절)에 우리가 떡을 떼러 하여 모였더니"

 

이처럼 성경은 부활절 떡에 대해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 어디에도 부활절에 달걀에 대한 가르침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부활절엘 달걀을 먹는 풍습은 어디에서 유래된 것일까요? 그것은 하나님이 아니라 다른 신들을 섬겼던 이교도로부터 유래된 것입니다. 자료들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브리태니커 세계 백과사전 제10권, 한국브리태니커 회사, 2000

부활절 
... 영어명
'Easter'의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8세기 앵글로
색슨족의 사제인 가경자(可敬者) 바드는 이 말이 앵글로색슨족이
숭배하는 봄의 여신 '에 오스터'(Easter)에서 파생된 거이라고 했다
... [널리 행해지고 있는 관습] 그리스도교인들이 성주 간과 성금
요일로 이어지는 여러 예배의식의 절정으로 지키고 있는 부활절
의식 주변에는 많은 민족적 풍습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중에는
유럽인의 고대 예식과 상징적 표현에서 전래된 것이 많으며, 부활
이라는 주제와 관련 있는 중동 이교도들의 봄의 축제들로부터 유래
된 것도 있다. 이 풍습들은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는데. 예를 들어
과거에 사순절 기간 동안 먹지 못하게 되어 있던 달걀이 새 생명과
부활을 상징하는 것으로 긴요하게 쓰이고 있다.

부활절 달걀은 기독교와 상관없는 고대 예식과 상징적 표현에서 전래된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른 책에도 동일한 내용이 있습니다.

 

크리스토퍼 나이트 저, 누가 달을 만들었는가 , 엘런 버틀러, 채은진 역,
말글 빛낸, 2006, 35쪽

부활절을 의미하는'이스터 Easter'라는 단어는 '에오스 트레 Eostre'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이 단어는 튜턴족이 숭상하던 '봄과 풍요의 여신'을
앵글로 샌슨족이 부르던 이름이다...이교도의 축일과 관련된 전통은
부활절 토끼와 밝게 장식된 부활절 달걀의 형태로 지금도 남아 있다.
토끼는 풍요를 상징하며 달걀은 재생을 상징한다.

 

진 쿠퍼 저, 그림으로 보는 세계문화 상징 사전, 이윤기 역, 까치글방,
2007,118쪽

Easter Egg/Rabbit 부활절의 달걀 혹은 토끼
크리스트교 이전에 부활절의 달걀 혹은 토끼는 춘분에 즈음한 생명의 새로운 
탄생과 갱생의 상징이었다. 야생 토끼나 집토끼는 게르만의 여신 오스타라
(중세 영국의 에오스 트레)의 포지이다. 이여신의 이름이 아마 부활절 Easter의
어원일 것이다.

 

이처럼 여러 책에서 부활절 달걀이 이교도로부터 유래되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백성이 부활절에 달걀을 먹는 풍습을 행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신 12장 30절 "너는 스스로 삼가서 네 앞에서 멸망한 그들의 자취를 밟아 올무에 들지 말라 또 그들의 신을 탐구하여 이르기를 이 민족들은 그 신들을 어떻게 위하였는고 나도 그와 같이 하겠다 하지 말라"

 

겔 11장 9~12절 "너희를 그 성읍 가운데서 끌어내어 타국인의 손에 붙여 너희에게 을 내리리니 너희가 에 엎드러질 것이라 내가 이스라엘 변경에서 너희를 국문하리니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 . .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너희가 내 율례를 행치 아니하며 규례를 행치 아니하며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너희 사면에 있는 이방인의 규례대로 행하였느니라 하셨다하라"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다른 신을 믿는 이방인들의 풍습을 배우지 말라고 말씀하시고, 이방인들의 규례를 행하는 자들에게 벌을 내리기도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부활절에 달걀 먹는 잘못된 풍습을 단호히 배격하고, 성경의 가르침대로 부활절에 떡을 먹고 영적 영한을 열어주시는 축복받으시고 하나님을 올바로 알아보고 영접하는 자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